
한국은 뚜렷한 4계절이 있습니다. 이 또한 큰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국의 4계절은 단순한 기후의 변화가 아닌 의식주와 문화활동, 여가활도의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각 계절별로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정서, 풍속을 만들어 냅니다. 이번 페이지에서는 4계절의 영향으로 한국인의 의식주와 한국의 축제, 한국인의 여가생활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국인 의식주의의 계절별 변화
한국의 4계절은 의식주 전반에 걸쳐 영향을 줍니다. 먼저 의복과 관련해서는 봄에는 바람이 적지않게 부는 관계로 아이와 성인 할것 없이 소위 바람막이라고 하는 옷을 착용합니다. 때에 따라서 트렌치코트로 코디를 하기도 합니다.
여름에는 반팔, 반바지, 민소매 등으로, 가늘에는 니트와 자켓, 겨울에는 롱패딩과 히트텍과 같은 의류를 주로 착용합니다. 한때는 오리털 파커가 유행하기도 했지만 대학생들과 K pop 아이돌들이 유행처럼 착용하던 롱패딩이 유행하면서 널리 유행을 타기로 합니다.
최근에는 각 계절별 기능성과 스타일을 동시에 고려한 의복들이 계절별 스타일링에 한 몪을 하면서 생활 전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겨울은 마른 공기의 겨울을 지내는 나라와는 달리 습도가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추위를 타기도 합니다. 공항에 슬리퍼를 착용하고 입국하는 일부 외국 여행객들이 놀라기도 합니다.
둘째로 음식의 종류 역시 계절별로 그 특색이 뚜렷합니다. 봄철에는 냉이, 달래와 같은 봄나물을 무치고, 데쳐서 반찬으로 먹기도 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냉면, 냉콩국수, 팥빙수 등으로 더위를 달래기도 합니다. 따뜻한 면을 먹어본 외국 여행객들에게 시원한 소면은 또 다른 경험이기도 합니다. 가을에는 한국 고유의 명절인 추석이 있고 많은 열매, 곡식이 무르익는 계절이어서 송편, 밤, 대추와 특히 약과같은 전통적 간식거리도 인기가 있습니다. 겨울에는 따뜻한 국물 요리와 함께 1년동안 주된 대표 반찬인 김치를 담그는 김장이 있어서 이와 함께 먹는 수육도 인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1년을 보관해야 하는 김치냉장고가 한국의 대표 가전제품이 되었습니다.
세번째로 한국의 주거환경은 여느 나라의 날씨와 비교하면 큰 차이는 없지만 제일 큰 차이라고 하면 온돌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에는 에어컨과 선풍기가 더위를 식혀주겠지만 겨울의 경우 다른나라는 전기로 공기를 데우는 방식이어서 한국과는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우리만의 특화된 온돌문화 만큼은 어디 내 놓아도 효과적인 주거문화로 자랑할 만 합니다.
계절별로 즐기는 한국의 축제 문화
한국의 축제는 4계절이 있는만큼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계절마다, 지역마다 특색에 맞게 다양하고 재미있는 축제가 많습니다.
음식을 주제로 하거나, 영화 에니메이션을 주제로 하거나, 전통 역사와 함께하는 축제 등 한국만이 가진 전통과 계승하고 있는 현대의 생활상을 그대로 표현하는 등의 축제들입니다.
> 수원-만석거 새빛축제, 수원 국가유산 야행, 장안문거북시장 새숱막축제, 경기미 김밥페스타, 수원화성문화제
> 가평군-아침고요수목원 수국전시회, 가평 양떼목장 유채꽃축제,컬러풀 가든 자라섬 꽃 페스타, 유럽동화나라축제, 반려동문 문화행사 활짝펫
> 양평군-양평메기수염축제, 양평밀축제
> 포천-포천 한탄강 가든페스타, 허브아일랜드 라데봄축제
> 남양주시-낭만등불축제, 어린이 축제
> 파주시-별빛이 흐르는 정원, 케이컬처페스티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
> 양주시-양주 회암사지 왕실축제
> 하남시-코리아 메모리얼 푸드 페스타
> 고양시-고양행주문화제, 고양호수예술축제, 고양행주한우 숯불구이축제, 고양국제꽃박람회
> 경기광주시-퇴촌토마토거리축제, 광주시 남한산성문화제, 허난설헌문화제
> 평택시-마토예술제
> 시흥시-전국해양스포츠제전, 시흥갯골축제, 시흥월곶포구축제
> 김포시-대한민국 독서대전 김포, 김포 라베니체축제, 김포 해병대 문화축제
> 부천시-부천국제만화축제
> 안양시-안양춤축제
> 화성시-정조효문화제, 화성뱃놀이축제
> 안성시-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 여주시-여주오곡나루축제, 여주금사참외축제, 여주도자기축제
> 이천시-이천쌀문화축제, 창전에코축제
> 용인시-처인성문화제
> 오산시-야맥축제
> 안산시-안산성호문화제, ㄴ산국제거리극축제
> 화성시-청소년축제
> 구리시-구리 유채꽃축제
> 과천시-말마랑 Happy 패밀리데이
> 연천군-연천구석기축제
또한 전국적인 대표적 축제를 말하자면 봄에는 진해 군항제, 경주 벚꽃축제, 부산 바다축제, 보령 머드축제, 강릉 단오제,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 서울빛초롱축제, 김제 지평선축제, 화천 산천어축제, 태백 눈꽃축제 등 각 지역의 특색있는 구성을 포함해서 다양한 이색 체험이 가능하여 각 계절이 가진 아름다움과 함께 지역 문화를 나타내는 한국을 대표하는 축제입니다.
계절에 따라 다른 한국인의 여가 생활
해를 거듭할 수록 사회의 변화에 따라 한국인의 여가생활이 바뀌고 있는데 더구나 계절에 따라 그 변화가 뚜렷이 나타납니다. 개인단위의 여가생활과 가족단위의 여가생활이 어우러져 있는데. 둘레길이나 자전거 도로들의 확충, 확장에 따라 그 범위가 많이 넓어져 있습니다. 공원 산책, 자전거 타기, 꽃구경 등 봄에는 주로 지역, 도심 근교에서 주로 여가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아무래도 더위를 극복하기 위해 물가로 많이 가게 되는데 강릉, 부산 해운데, 속초, 고성등 해변을 많이 찾기도 하고 실내 수영장과 워터파크도 많이 찾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실내 서핑, 야간 수영장등 이색적인 컨텐츠도 눈에 띠게 늘어났습니다.
가을에는 단풍이 곱디곱게 늘어져 있는 등산, 트레킹 여행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거리를 떠나 가까운 곳 부터 먼곳까지 많은 명산과 아름다운 산들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자연과 어우러져 책과 공연등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4계절은 한국인에게 단순한 기후의 변화 이상의 큰 의미를 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자연환경과 함께 한국인들의 마음도 자연과 동물, 사람과 계절등에 공감하고 보존하고 누림으로써 삶의 의미를 더하는 생활이 되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