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내용은 한국음식의 이론적이고 사전적인 내용말고 실제 한국인이 늘 먹고 마시고 하는 음식을 종류별로 나열하고 분류별로 구분함으로써 외국인이 한국에 왔을때 첫 음식부터 실패하지 않게 하기 위한 정보의 글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한국 음식의 특징
한국사람이 즐겨하는 음식을 굳이 편히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설명하는 음식들은 원재료일 수도 있고 재료들이 섞인 음식일 수도 있습니다. 메뉴순으로 전통적이거나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 하겠습니다.
> 찌개류
김치찌개 / 된장찌개 / 순두부찌개 / 부대찌개 / 무국 / 계란국 / 미역국 / 순대국 / 설렁탕 등 곰국류 / 장국 / 냉국 / 전골류 / 갈비탕 / 닭볶음탕 / 닭갈비 / 조개탕 / 해물탕 / 초계탕 / 여름 콩국 / 콩국수 / 쌀국수 / 멸치국수 / 칼국수 / 삼계탕 etc.
한국의 편의점에는 즉석식품으로 3분정도 끓여 먹을 수 있는 국 상품이 다양하게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국은 짧은시간 끓인 것을 말하고, 탕종류는 오랜시간 끓인 것을 말합니다.
> 반찬류
다양한 생선구이 / 배추김치 / 총각김치 / 장아찌 / 콩장 / 조리김 / 계란말이 / 나물종류 / 오이종류 무침 / 가지종류 구이와 무침 / 감자채 볶음 / 감자조림 / 잡채류 / 도토리묵 / 소시지 무침 / 진미채 볶음 / 젓갈류 / 두부부침 / 두부조림 / 생선조림 / 채소류 등
> 육식 구이
삼겹살, 오겹살, 대패삼겹살 등이 있으며 이는 보통 삼겹살 구이에서 시작되었으나 추가로 상업용으로 만들어진 상품명이 많습니다. 결국 육식 구이의 종류입니다. 돼지고기, 소고기의 부위마다 맛이 다른 점을 제외하고 방법상으로는 구이 한가지 입니다.
> 식사의 방법적인 메뉴
한국인은 주식인 밥에 달걀, 약간의 버터, 그리고 간장을 넣고 비비는 간장계란밥도 평소 인기가 있습니다. 닭볶음탕을 다 먹고 난 다음에 남은 소스에 김가루와 함께 밥을 볶는 볶음밥의 종류도, 닭백숙을 먹고난 다음에 소스에 김가루와 함께 밥을 볶는 음식도 있습니다. 한국사람은 소스가 있는 음식의 맨 마지막에는 남은 소스에 밥을 볶는 볶음밥의 문화가 있다.. 모두 볶는데 다 맛있습니다.
> 김치의 비밀
김치는 우리 전통의 음식이어서 무조건 좋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느 나라나 그 나라가 만든 몸에 좋은 발효식품은 있을 것입니다. 마친가지로 한국의 김치는 토종인 우리 입맛에 맛있어서가 아니라 발효식품이어서 건강에 좋기도 하고 매콤은 하지만 계속 입맛이 당기는 맛있는 매콤한 맛이어서 좋은 것입니다. 자극적으로 매운 가루를 넣고 만든 것이 아니라 숙성시키고, 발효시킨 음식이어서 맛있는 것입니다.
이외에 한국인이 주로 먹는 간식으로 외산을 포함해서 햄버거, 도넛, 핫도그(감자핫도그, 매콤핫도그), 여름이던 겨울이던 팥빙수, 아이스크림, 바람떡, 꿀떡, 콩떡, 메밀떡 등의 떡 종류, 제철 과일과 과일 주스등을 일상에서 먹고 있습니다.